“동양음악연구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부설 동양음악연구소는 한국음악을 중심으로 하여 동양음악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1976년에 설립되었습니다. 동양음악연구소는 학계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주제를 찾아 매년 국내외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연구 논문들은 연 2회 발간하는 『동양음악』 학술지에 수록함으로써 한국음악학계의 연구 성과를 적층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양음악연구소 주최 국내 학술대회에서는 한국음악의 이론적 측면과 음악 실제의 측면을 모두 다루며 한국음악을 공시적, 통시적으로 두루 고찰하고자 노력하는 한편 국문학, 역사학, 민속학, 인류학 등 인접 학문 분야의 다양한 관점을 수용하여 한국음악 연구 범위를 확대하고 연구 방법론의 다양화를 꾀할 것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양음악연구소 주최 국제 학술대회에서는 국내뿐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서 활약하고 있는 연구자들을 초청하여 다양한 문화권의 음악과 음악문화에 대해서 논의하는 학술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동양음악연구소는 처음 연구소를 설립하신 선배 학자들의 노력과 학문적 열정을 잊지 않고, 앞으로도 한국음악 연구의 중심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동양음악』 학술지, 그리고 동양음악연구소에서 주최하는 학술대회뿐 아니라 본 연구소가 주최하고 후원하는 크고 작은 행사에 항상 따뜻한 관심과 좋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서울대학교 동양음악연구소 소장  성 기 련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220동 401호      TEL 02) 880-7907      amusic@snu.ac.kr      [개인정보처리방침]
Copyright 2016 서울대학교 동양음악연구소,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