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09. 10. |
ㅣ |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동양음악연구소 주최 해외저명학자 특강 <Patricia Shehan Campbell 박사 초청 강연> |
|
2024. 09. 09. |
ㅣ |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부설 동양음악연구소 - 국립 인도네시아 수라카르타 예술대학교
(ISI Surakarta) 부설 아시아음악연구센터(Center for Asian Music Studies) MOU 체결 |
|
2024. 08. 05.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연구총서 13 『민속악 합주보 : 관악합주』 발행 |
|
2024. 06. 07. |
ㅣ |
제4회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동양음악연구소 초청
“가교를 세우다: 국제 인류음악학 교류 세미나 시리즈” <게빈 리 교수 초청 강연회> |
|
2024. 05. 17.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주최 손정진 선생님 특강 “굿과 음악” |
|
2024. 05. 03.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주최 연구윤리교육 & 학문후속세대 세미나 개최 |
|
2024. 02. 26.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연구총서 12 『향피리 연주곡집』 발행 |
|
2024. 02. 23.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연구총서 11 『김경아류 태평소 산조』 발행 |
|
2024. 02. 16. |
ㅣ |
한국국악학회 & 서울대학교 동양음악연구소 공동 주최
2024 정기총회 및 학문후속세대 석·박사 졸업논문 발표회 개최 |
|
2023. 12. 31.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34 『영산회상 양금 선율의 변천』 발행 |
|
2023. 12. 30.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연구총서 10 『서공철류 가야금산조』 발행 |
|
2023. 12. 30.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33 『굿의 소리, 전승의 미학』 발행 |
|
2023. 11. 30.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32 『조선 초기 신악 창제와 회례 용악』 발행 |
|
2023. 10.04 ~ 11. 22. |
ㅣ |
2023년 하반기 서울대학교박물관 & 동양음악연구소 공동주최 수요교양강좌
“우리 음악, 우리 문화” |
|
2023. 10. 20. |
ㅣ |
2023 동양음악연구소 주최 제20회 국내학술대회 개최 |
|
2023. 10. 06. |
ㅣ |
2023 학문후속세대 세미나 개최 |
|
2023. 09. 08. ~ 09. 09. |
ㅣ |
한국국악학회 & 동양음악연구소 & 예술문화연구 공동주최 하반기 전국대회 공동주최
“글로컬 시대의 지역학과 국악” |
|
2023. 06. 23. |
ㅣ |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부설 동양음악연구소 - 전북대학교 부설 예술문화연구소 MOU 체결 |
|
2023. 03. 14.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주최 김종수 선생님 특강
“의궤로 본 조선시대 궁중연향 문화” |
|
2023. 02. 15. |
ㅣ |
고등과학원 초학제 국악연구 독립연구단 & 서울대학교 동양음악연구소 공동주최 학술대회 개최
“도드리와 도드리 파생곡 연구: 음악적 질문과 수학적 방법론” |
|
2023. 02. 15.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30 『고악보에 수록된 낙樂 계열 가곡의 변천』 발행 |
|
2023. 01. 31.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31 『대금산조의 생성 및 전승과 확장』 발행 |
|
2023. |
ㅣ |
『동양음악』 제53집, 제54집 발행 |
|
2022. 12. 20. |
ㅣ |
2022년 2학기 동양음악연구소 학문후속세대 중간 발표회 개최 |
|
2022. 12. 20. |
ㅣ |
제3회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동양음악연구소 초청
“가교를 세우다: 국제 인류음악학 교류 세미나 시리즈” <조에 셰리니언 교수 초청 강연회> |
|
2022. 12. 10. |
ㅣ |
한국고음반연구회 & 동양음악연구소 공동 주최
제33회 한국음반 학술대회 및 제30회 복원연주회 개최 |
|
2022. 11. 24.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29 『소정 성창순의 <심청가> 연구』 발행 |
|
2022. 10. 21.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제19회 국내 학술회의 개최 “가야금 제 문제에 대한 담론” |
|
2022. 10. 19.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28 『일제강점기 해금 음악 문화』 발행 |
|
2022. 09. 24. |
ㅣ |
한국국악학회 & 동양음악연구소 공동 주최
2022 하반기 국악학 전국대회 개최 “국악의 音高 조직” |
|
2022. 09. 06.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연구총서 9 『이말량 전승 경주풍류 가야금‧양금보』 발행 |
|
2022. 09. 01. |
ㅣ |
제18대 소장 성기련 교수 취임 |
|
2022. 08. 29. |
ㅣ |
2022년 1학기 동양음악연구소 학문후속세대 중간 발표회 개최 |
|
2022. 05. 20. |
ㅣ |
제2회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동양음악연구소 초청
“가교를 세우다: 국제 인류음악학 교류 세미나 시리즈” <임미선 교수 초청 강연회> |
|
2022. 04. 22. |
ㅣ |
KIAS 초학제연구단 & SNU 동양음악연구소 공동주관 워크샵 개최
“국악의 짜임새와 선율적 특징” |
|
2022. 02. 28.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27 『권번과 여창가곡』 발행 |
|
2022. |
ㅣ |
『동양음악』 제51집, 제52집 발행 |
|
2021. 10. 30.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26 『국악창작곡 연구』 발행 |
|
2021. 10. 13. |
ㅣ |
제1회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동양음악연구소 초청
“가교를 세우다: 국제 인류음악학 교류 세미나 시리즈” <키쓰 하워드 교수 초청 강연회> |
|
2021 .08. 21.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제12회 국제 학술회의 개최 “뉴노멀시대 세계 민족음악학의 동향과 변화” |
|
2021. 05. 20.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25 『종묘제례악 악보와 음악의 변천』 발행 |
|
2021. 04. 20.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24 『1930년대의 판소리 음악문화』 발행 |
|
2021. 04. 15.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22 『성재 유중교의 악론과 실천』 발행 |
|
2021. 04. 10.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23 『장학선과 오복녀의 서도소리 창법 연구』 발행 |
|
2021. 04. 10. |
ㅣ |
한국국악학회 & 동양음악연구소 공동 주최
2021 상반기 국악학 전국대회 “오용록 교수 10주기 추모 학술대회” |
|
2021. 03. 24.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21 『판소리 우조 대목 연구』 발행 |
|
2021. 03. 24.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20 『가야금산조 진양조의 변천사』 발행 |
|
2021. |
ㅣ |
제17대 소장 이지영 교수 취임
『동양음악』 제49집, 제50집 발행 |
|
2020. 12. 01.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19 『삼현육각의 향피리 선율』 발행 |
|
2020. 09. 09.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18 『동초제 <심청가>의 특징과 지향』 발행 |
|
2020 .09. 05.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제18회 국내 학술회의 개최
“사회적 거리두기와 국악 교육⋅학술⋅공연환경의 변화” |
|
2020. 07. 31.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17 『남·여창 가곡의 노래선율 비교』 발행 |
|
2020. 04. 06.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16 『조선시대 성균관의 악교 양상』 발행 |
|
2020. |
ㅣ |
『동양음악』 제47집, 제48집 발행 |
|
2019. 12. 30.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15 『산대놀이 음악의 구조』 발행 |
|
2019. 12. 30.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14 『서도잡가』 발행 |
|
2019. 11. 15.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13 『가곡의 선율형』 발행 |
|
2019. 10. 30.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12 『20세기 전반기 가야금병창』 발행 |
|
2019. 10. 30.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11 『백낙준 거문고산조 재구성』 발행 |
|
2019. 10. 30.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10 『여민락의 거문고와 피리선율』 발행 |
|
2019. 08. 31.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8 『한국 가면극의 음악』 발행 |
|
2019. 08. 30.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9 『대금 창작곡을 위한 연주법』 발행 |
|
2019. 08. 30.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제17회 국내 학술회의 개최
서울대 국악과 창설 60주년 기념
“한국음악, 현대사의 주역 -서울대학교 국악과 60년의 발자취-” |
|
2019. |
ㅣ |
『동양음악』 제45집, 제46집 발행 |
|
2018. 12. 12.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6 『황병기 가야금 음악의 양식변화』 발행 |
|
2018. 12. 12.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5 『십이가사』 발행 |
|
2018. 12. 10. |
ㅣ |
『뿌리깊은나무 판소리 감상회, 百回의 기록』 기획 및 집필 |
|
2018. 11. 01.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7 『휘모리잡가』 발행 |
|
2018. 09. 01.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제16회 국내 학술회의 개최 “조선시대 국립도서관 음악자료의 현황과 활용” |
|
2018. 05. 04. |
ㅣ |
2018 토대연구 학술회의 개최 “이보형 民俗樂 Odyssey” |
|
2018. |
ㅣ |
『동양음악』 제43집, 제44집 발행 |
|
2017. 09. 01.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제15회 국내 학술회의 개최 “한국음악의 시도 Ⅱ” |
|
2017. 08. 30.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4 『조선후기 금론연구』 발행 |
|
2017. 08. 30.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3 『산타령 연구』 발행 |
|
2017. 05. 27. |
ㅣ |
2017 토대연구 학술회의 개최 “이보형, 현장의 음악을 기록하다” |
|
2017. |
ㅣ |
『동양음악』 제41집, 제42집 발행 |
|
2016. 12. 20.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연구총서 8 『전통음악 관악합주법 강의』 발행 |
|
2016. 09. 02.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제14회 국내학술회의 개최 “한국음악의 시도” |
|
2016. 05. 20. |
ㅣ |
2016 토대연구 학술회의 개최 “민속악 현장조사 자료의 수집 및 정리, DB 구축” |
|
2016. |
ㅣ |
『동양음악』 제39집, 제40집 발행 |
|
2015. 09. 12.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제13회 국내학술회의 개최 “대중의 노래 전통” |
|
2015. 07. 31.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연구총서 7 『한국 음악학 연구 방법론』 발행 |
|
2015. 02. 12.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2 『국악기 구음법』 발행 |
|
2015. 02. 12. |
ㅣ |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총서 1 『거문고 육보체계에 관한 통시적 고찰』 발행 |
|
2015. |
ㅣ
ㅣ |
『동양음악』 제37집, 제38집 발행
'민속악 현장조사 자료의 수집 및 정리, DB 구축' 프로젝트 시작 |
|
2014. 09. 13.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제12회 국내학술회의 개최 “동양음악의 기보법과 해석” |
|
2014. |
ㅣ |
『동양음악』 제36집 발행 |
|
2013. 09. 27.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제11회 국내학술회의 개최 “한국농악의 과거 현재 미래” |
|
2013. 03. 11.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연구총서 6 『경기도의 토속민요』 발행 |
|
2013. |
ㅣ
ㅣ |
제16대 소장 김우진 교수 취임
『동양음악』 제35집 발행 |
|
2012. 09. 07.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제11회 국제학술회의 개최 “음악의 전이과정과 습득실재: 한국과 독일” |
|
2012. |
ㅣ |
『동양음악』 제34집 발행 |
|
2011. 09. 02.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제10회 국내학술회의 개최 “19세기와 20세기 한국음악의 변천” |
|
2011. |
ㅣ |
『동양음악』 제33집 발행 |
|
2010. 09. 09.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제9회 국내학술회의 개최 “시간을 공간에 담다 - 국악의 채보와 기보” |
|
2010. |
ㅣ |
『동양음악』 제32집 발행 |
|
2009. 12. 30.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연구총서 5 『조선조 정간보 연구』 발행 |
|
2009. 09. 16.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제10회 국제학술회의 개최 “아시아의 전래동요” |
|
2009. |
ㅣ
ㅣ |
제15대 소장 황준연 교수 취임
『동양음악』 제31집 발행 |
|
2008. 09. 03.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제8회 국내학술회의 개최 “남과 북의 전통음악” |
|
2008. |
ㅣ
ㅣ |
제14대 소장 오용록 교수 취임
『동양음악』 제30집 발행 |
|
2007. 09. 07.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제9회 국제학술회의 개최 “한·중·일 음악문화” |
|
2007. |
ㅣ
ㅣ |
제13대 소장 임재원 교수 취임
『동양음악』 제29집 발행 |
|
2006. 09. 08.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제7회 국내학술회의 개최 “고구려 음악사의 재인식” |
|
2006. |
ㅣ |
『동양음악』 제28집 발행 |
|
2005. 12. 30.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연구총서 4 『한국 전통음악의 악조』 발행 |
|
2005. 09. 01.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제8회 국제학술회의 개최 “식민지시대의 동양음악” |
|
2005. |
ㅣ
ㅣ |
제12대 소장 황준연 교수 취임
『동양음악』 제27집 발행 |
|
2004. 09. 03.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제6회 국내학술회의 개최 “사료를 통해 본 이왕직아악부” |
|
2004. |
ㅣ |
『동양음악』 제26집 발행 |
|
2003. 09. 04.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제7회 국제학술회의 개최 “안팎에서 본 한국음악
: 내외국 학자들의 한국음악 연구방법론” |
|
2003. 09. |
ㅣ |
제11대 소장 강사준 교수 취임 |
|
2003. |
ㅣ |
『동양음악』 제25집 발행 |
|
2002. 12. 30.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연구총서 3 『북한의 전통음악』 발행 |
|
2002. 09. 06.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제5회 국내학술회의 개최 “19세기 음악 사회” |
|
2002. |
ㅣ |
『동양음악』 제24집 발행 |
|
2001. 09. 27.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제6회 국제학술회의 개최 “동양음악연구의 역사적·체계적 전망” |
|
2001. 09. |
ㅣ
ㅣ |
제10대 소장 오용록 교수 취임
서울대학교 연구소 종합평가(인문-사회-예체능) 우수연구기관 선정 |
|
2001. |
ㅣ
ㅣ |
'서울대 동양음악 연구소' 다음카페 개설(http://cafe.daum.net/asianmusic2000)
『동양음악』 제23집 발행 |
|
2000. 10. 05.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제5회 국제학술회의 개최 “변화하는 음악가치: 새로운 창조성을 찾아서” |
|
2000. 09. |
ㅣ |
음악대학 공개강좌 국악지도자과정 - 국악실기과정 강좌개설 |
|
2000. 08. |
ㅣ |
청소년 대상 국악교육 강좌 “아는만큼 들려요” 개설 |
|
2000. |
ㅣ |
『동양음악』 제22집 발행 |
|
1999. 11. 25.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연구총서 2 『영산회상연구』 발행 |
|
1999. 10. 07.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제4회 국제학술회의 개최 “동양음악연구의 제문제” |
|
1999. |
ㅣ
ㅣ |
『동양음악』 제21집 발행
서울대학교 연구소 종합평가(인문-사회-예체능) 최우수연구기관 선정 |
|
1998. 09. 24.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제3회 국제학술회의 개최 “동아시아의 관악기(횡적)” |
|
1998. 08. 05.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연구총서 1 『조선조 궁중의례와 음악』 발행 |
|
1998. |
ㅣ
ㅣ
ㅣ
ㅣ |
『민족음악학』 (제20집)을 『동양음악(Tongyang Ŭmak)』으로 개칭
『동양음악』 제20집 발행
국내학술지에서 국제학술지로 개정
'한국 토속민요 연구' 프로젝트 시작 |
|
1998. 03. |
ㅣ |
제9대 소장 황준연 교수 취임 |
|
1997. 09. 25.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제2회 국제학술회의 개최 (국립국악원 공동주최) “동아시아의 찰현악기” |
|
1997. |
ㅣ |
『민족음악학』 제19집 발행 |
|
1996. 09. 19. |
ㅣ |
동양음악연구소 제1회 국제학술회의 개최 (국립국악원 공동주최) “동아시아의 현악기” |
|
1996. |
ㅣ
ㅣ |
『민족음악학』 제18집 발행
'조선조 궁중의례와 음악' 프로젝트 시작 |
|
1996. 02. |
ㅣ |
제8대 소장 강사준 교수 취임 |
|
1995. |
ㅣ |
『민족음악학』 제17집 발행 |
|
1995. 11. 15. |
ㅣ |
학술토론회 개최, “산조연구의 회고와 전망” |
|
1994. 12. 07. |
ㅣ |
학술토론회 개최, “규장각 소장 의궤에 나타난 조선후기음악문화” |
|
1994. |
ㅣ |
『민족음악학』 제16집 발행 |
|
1994. 02. |
ㅣ |
제7대 소장 이재숙 교수 취임 |
|
1993. |
ㅣ |
『민족음악학』 제15집 발행 |
|
1992. |
ㅣ |
『민족음악학』 제14집 발행 |
|
1992. 02. |
ㅣ |
제6대 소장 이성천 교수 취임 |
|
1991. |
ㅣ |
『민족음악학』 제13집 발행 |
|
1990. |
ㅣ |
『민족음악학』 제12집 발행 |
|
1990. 02. |
ㅣ |
제5대 소장 김정자 교수 취임 |
|
1989. |
ㅣ |
『민족음악학』 제11집 발행 |
|
1988. |
ㅣ |
『민족음악학』 제10집 발행 |
|
1988. 02. |
ㅣ |
제4대 소장 이성천 교수 취임 |
|
1987. |
ㅣ |
『민족음악학』 제9집 발행 |
|
1986. |
ㅣ |
『민족음악학』 제8집 발행 |
|
1985. ~ 1994. |
ㅣ
ㅣ |
倭政下 定期刊行物 所在 “國樂關係記事(1) - (8)” 수집-정리
(『민족음악학』 제 7-14집에 수록) |
|
1985. |
ㅣ |
『민족음악학』 제7집 발행 |
|
1984. |
ㅣ |
『민족음악학』 제6집 발행 |
|
1984. 2. |
ㅣ |
제3대 소장 이재숙 교수 취임 |
|
1982. 09. ~ 1982.11. |
ㅣ |
일본 음악가 Azechi Keiji 초청, 연구지원 |
|
1982. 07. ~ 1983. 06. |
ㅣ |
한국 정신문화연구원의 위탁사업으로 경남지역 민요의 조사 담당 |
|
1982. 03. ~ 1983. 02. |
ㅣ |
일본 음악학자 Sakurai Tetsuo 초청 제주도 음악민속학 연구 |
|
1982. 02. |
ㅣ
ㅣ |
초대소장 장사훈 교수 정년퇴임
제2대 소장 한만영 교수 취임 |
|
1982. |
ㅣ |
『민족음악학』 제5집 발행 |
|
1981. |
ㅣ |
『민족음악학』 제4집 발행 |
|
1979. |
ㅣ |
『민족음악학』 제3집 발행 |
|
1978. |
ㅣ |
『민족음악학』 제2집 발행 |
|
1977. |
ㅣ |
서울대 음대부설 동양음악연구소 학술지 『민족음악학』 창간호 발행 |
|
1976. 05. 22. |
ㅣ
ㅣ |
서울대 음대부설 동양음악연구소 설립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부설, 초대소장 : 장사훈 교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