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음악연구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서울대학교 내 동양음악연구소는 한국 최초의 동양음악 연구기관으로서 한국음악을 포함한 동양음악 연구, 나아가서는 세계 각국의 민족음악과 관련된 자료의 수집 및 연구 활동을 활발하게 벌여나가고 있습니다.

1976년도에 설립된 이후 1997년까지 제 19호에 달하는 학술지 『민족음악학』을 발간하였고, 1998년부터는 국제학술지 『Tongyang umak, 東洋音樂』를 연2회 발간하면서 전 세계 민족음악학자들과 학술정보를 나누고 있습니다.

아울러 본 연구소는 전통음악과 동양권 음악 외에도 대중음악을 총 망라하는 다양한 주제를 통해 정기적인 학술회의를 개최하고 있고, 동양음악연구소의 연구원들은 토대연구 등의 프로젝트 사업을 통해 공동으로 연구를 추진하거나, 연구총서를 발간 및 개별적인 연구 성과들을 발표하면서 국악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연구 결과가 보다 폭넓은 21세기인의 시각을 제공하고, 이러한 결과물은 한국이 동양음악연구의 구심적 역할을 해내는 토대로 작용하게 될 것으로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울대학교 동양음악연구소 소장 김 우 진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220동 401호      TEL 02) 880-7907      amusic@snu.ac.kr      [개인정보처리방침]
Copyright 2016 서울대학교 동양음악연구소, All Right reserved.